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건강해지는 먹거리-양파의 효능, 보관법

by 뿌이 2021. 11. 21.
반응형

21세기 불로초 양파-양파의 효능, 보관법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 고조되는 시기인데요. 양파는 고대 올림픽 선수들이 섭취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자양 강장에 좋은 식품임에 틀림없습니다. 일각에서는 매일 챙겨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고 할 정도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양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비닐봉지 안에 있는 양파들
양파

1. 양파의 효능

  1. 혈압안정- 양파는 퀘르세틴, 루틴, 유황 화합물 등 영양분이 들어있어 혈관, 혈압 건강, 혈압 안정에 좋습니다. 또한 당뇨병 혈당 수치를 내려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의 악화를 막아주며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해 몸속 산화작용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 몸이 산성화가 되면 암질환 발병에 취약해지는데 양파는 산성화를 막아준다고 하니 너무나 고마운 식재료가 아닐 수가 없네요.
  2. 고혈압에 좋은 양파- 양파가 혈압을 내리고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기능을 하고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없애 동맥 경화와 고혈압, 고지혈증 같은 혈관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숙취예방- 숙취 예방을 위해 양파 소주를 마시거나 음주 전후에 양파즙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럽에선 양파 와인이 약용 술로 즐겨 이용된다고 하며 네덜란드에서는 해장음식으로 듬뿍 썰어 올린 양파 더미 위에 청어 사시미를 올려 먹는다고 합니다.
  4. 감기예방- 양파는 폐렴 증세를 누그러 뜨리고 가래를 없애줍니다. 감기 바이러스를 약화시키는 비타민C를 양파가 잘 흡수하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양파는 따뜻한 성질로 폐의 찬기운을 몰아내는데 도움을 주며 기관지의 충혈을 완화시켜줌으로 가관지 장애에 유익한 식품입니다.
  5. 여성 골밀도 향상- 양파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임신부, 갱년기 여성의 뻐 골밀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2. 효율적인 양파 섭취방법

양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퀘르세틴 성분은 맨 안쪽 겹보다 겉껍질에 무려 300배 가까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좀 더 효율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 양파 껍질만 따로 말려 차로 음용하거나 껍질까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양파즙을 먹는 것이 양파의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양파의 살균력과 보관법

양파는 뛰어난 살균력으로 식중동 균을 퇴치합니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압안의 세균이 완전히 박멸되어 충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양파는 껍질에 유효성분이 많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은 따려 말려 차로 마시고 양파 속은 요리할 때 전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껍질을 벗기고 나면 유효성분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부득이하게 남을 경우에는 물기를 제거하고 신문지에 싸서 지퍼백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