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당근 보관법과 고르는 법

by 뿌이 2021. 11. 30.
반응형

당근 보관법과 고르는 법

저는 음식의 색감을 내기 위해 고명으로 당근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마트에서 하나씩 구입하면 좋겠지만 보통 한 봉지 몇 개씩 들어가 있어 음식을 하고 남은 당근을 따로 보관해야 됩니다. 당근을 신선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씻어서 있는 당근
당근 보관법

1. 당근의 제철

당근은 사계절 내내 손쉽게 마트에서 구입가능합니다.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에는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될 정도여서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9월에서 11월이 당근은 제철 채소입니다.

2. 당근 고르는 법

색깔이 주황색일수록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입니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당근의 심지가 작은 걸 고르셔야 됩니다. 당근은 심지의 크기에 따라 식감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심지가 작으면 식감이 더욱 부드럽고 맛이나 향이 좋습니다. 또한 심지 부분에 검은 테두리가 있을 때는 수확한 지 오래됐거나 생리장애가 있는 것이니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흙당근 오래 보관하는 법

통 당근은 세척하지 않고 신문지에 싸서 지퍼팩에 넣은 후 냉장 보관해주시면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흙당근은 자란 모양대로 세워서 보관하면 신선도가 오래 유지됩니다. 며칠 보관 후 바로 먹을 통 당근의 경우는 당근의 흙을 수세미로 깨끗하게 씻은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아주고 지퍼팩에 넣어서 냉장 보관해주면 됩니다. 

 

4. 세척당근 보관법

껍질을 솔로 가볍게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솔로 제거되지 않는 상처나 흙은 칼로 긁어 제거합니다. 세척한 것을 물기를 제거하고 키친타월로 감싸 밀폐용기에 담아준 뒤 냉장 보관해주시면 좋습니다. 

5. 당근 장기 보관법

당근을 장기 보관하시려면 냉장보관 말고 냉동 보관을 하셔야 됩니다. 당근은 냉동을 해도 영양소 손실이 적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자른 후 밀봉해서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냉동 보관 시 상태에 따라 2~6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더 오래 보관하시면 당근을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해 밀봉 후 냉동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6. 국산과 수입산 당근 구별법

시중에 수입산 당근은 무려 50%~60%라고 하는데요. 국산의 특징은 겉에 흙이 묻어 있고 수분이 많아 식감이 부드럽고 향과 맛이 진합니다. 그리고 국산 당근 중 일부는 세척 후 유통이 되는 세척 당근이 있는데요. 세척 과정에서 대부분 솔로 씻어 표면에 긁힌 자국이 있으니 구매할 때 참조하시면 됩니다. 수입산은 당근을 세척 후 수입하기 때문에 흙이 없고 표면이 매끈매끈합니다. 대부분 크기가 일정하며 당근 특유의 향이 덜하고 식감도 퍽퍽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