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잇몸 관리하는 방법

by 뿌이 2022. 2. 24.
반응형

잇몸이 안 좋아서 고생해보신 분들 계신가요? 모든 질병이 그러겠지만 잇몸병이 생기면 계속해서 우리 몸을 괴롭힙니다. 괜찮다가 아팠다를 반복하면서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당뇨나 신장병과 같은 다른 질병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잇몸 관리를 잘하여야 합니다. 다음에서는 잇몸병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잇몸병이 무서운 이유

잇몸이 건강해야 치아뿌리를 감싸서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의 침투를 막아주고 치아가 빠지지 않도록 고정해줍니다. 그러나 잇몸에 문제가 생기면 잇몸이 붓고, 입냄새가 심해지게 됩니다. 이를 계속 방치하면 잇몸이 내려가기 시작하고 치주인대, 치주골이 파괴됩니다. 또한 치아를 붙잡아주는 잇몸에 틈이 생겨서 이가 흔들리게 되어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 잇몸병이 전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

잇몸 주변의 세균과 부산물들이 잇몸을 타고 혈관을 침투하게 되면 혈관을 통해 세균이 직간접적으로 전신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

1. 연진법- 혀 끝으로 위아래 잇몸을 골고루 마사지해주면 입안에 침이 생기는데 이를 삼켜줍니다. 

 

2. 고치법- 바른 자세로 앉아 입술을 가볍게 다물고 윗니와 아랫니를 살살 부딪혀 주는 것을 약 36번 정도 반복해서 해주면 침 분비를 돕고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잇몸 마사지- 양치질 후 손을 씻고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문질러주는 것입니다. 안쪽부터 잇몸 전체를 촘촘하게 문지르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하고 마지막에는 입 안쪽과 혀도 부드럽게 마사지해줍니다. 

 

4. 칫솔 마사지- 치아와 잇몸 사이 경계 부위에 칫솔을 비스듬히 대고 가볍게 눌러주면서 치아를 뿌리부터 잇몸까지 쓸어 올리듯이 마사지해줍니다. 칫솔모 끝 부분을 잇몸에 대고 진동을 주듯이 두들겨주는데 칫솔을 이중모를 사용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5. 소금물 가글- 양치질을 한 후 목을 뒤로 약 30도 정도 젖히고 30초~1분정도 소금물을 머금고 가글을 해줍니다.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4번 정도 해주시는데 그중에 취침 전 가글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 후에는 입안을 헹구지 않아 주셔야 합니다. 

*물 반컵에 소금 한 티스푼 정도로 진하게 만들어 사용하는 게 좋음.

 

6. 기타- 껌을 씹어 입에 침이 마르지 않게 해주거나 물을 자주 마셔주셔주면 좋습니다. 또한 염증 완화 효과가 있는 녹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은데 무엇보다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아주시는 게 가장 편한 잇몸 관리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잇몸 관리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평소 습관을 잘 들여서 건강한 잇몸 유지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치아나 잇몸관리는 아무리 철저하게 한다고 하더라도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위의 방법들도 좋은 방법들이지만 이미 잇몸 염증이 서서히 진행하고 있거나 하면 낫게 하기는 어려우니 정기적인 치과검진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