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발건강을 위한 족욕법과 효과

by 뿌이 2023. 1. 1.
반응형

저는 얼마 전 처음으로 족욕체험을 하고 나서 족욕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몸의 피로가 풀리면서 개운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우리의 몸을 지탱해주는 소중한 발이지만 정작 우리는 그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에 있는 신경은 오장육부와 뇌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이 피로하게 되면 우리의 신체는 건강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발의 피로를 풀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족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대로 된 족욕법과 효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족욕법

▶온도: 족욕을 할 때 물의 온도는 35~45도 정도의 온수가 적당합니다. 발뒤꿈치로 물의 온도를 체크하면서 자신에게 적당한 온도의 물을 맞춘 다음 발을 담가야 합니다. 더운 여름철에는 찬 물로 족욕을 해주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시간: 또한 시간은 15~20분 사이가 적당하고 족욕물에 허브 침출액이나 에센셜 오일을 넣어 주면 심신안정에 도움이 되므로 매일 한번씩 해주시면 좋습니다.

▶마무리:족욕을 마친 후에는 물기를 제거하고 간단히 헹궈주신 다음 보습크림을 발라 마무리 해줍니다. 

 

2. 족욕의 효과

가. 혈액순환 개선

족욕의 효과로 가장 잘 알려진 효과로 따뜻한 물이 몸의 온도를 높여 주고 모세 혈관을 활성화 시켜주어 몸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냉증 개선이나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나. 피로개선

학업이나 과도한 업무로 인해 우리 몸에 피로가 쌓였을 때 미온수로 족욕을 해주면 피로를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뜻한 물이 근육에 쌓인 젖산을 배출시켜 주어 피로를 풀어줍니다. 

다. 부종 개선

족욕을 함으로써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로 인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부종을 완화시켜 줍니다. 

 

라. 불면증 개선

족욕을 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고 근육이 이완되어 정신적으로 편안해지고 피로도 풀려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불면증을 겪고 있다면 취침 전 아로마 오일을 한두 방울 떨어뜨린 족욕을 하고 잠자리에 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마. 발냄새 제거

발냄새의 원인은 발 각질층에서 서식하는 세균들 때문인데 족욕할 때 물에 식초나 녹차를 넣게 되면 세균과 냄새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3. 주의 사항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피부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45도 이상 너무 뜨겁지 않게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발에 상처가 있다면 족욕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족욕을 하며 땀이 나서 마르게 되면 체온 조절 실패로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땀이 체온 유지를 위해 땀이 나기 직전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족욕 후에 혈압상승으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가슴이 답답하다면 족욕을 삼가거나 시간을 단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