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탄산수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by 뿌이 2023. 1. 4.
반응형

요즘은 물 대신 탄산수를 즐겨마시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좋아하는 제 친구도 물도 탄산수로 먹곤 하는데 탄산 특유의 톡 쏘는 식감과 청량감이 좋다고 하더군요. 거기다가 칼로리가 0Kcal로 부담이 없다고 하던데 이 탄산수를 물대신 계속 먹어도 되는지 괜찮을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스파클링이 일어나고 있는 탄산수
톡쏘는 식감의 탄산수를 물대신 많은 사람들이 마신다.

 

1. 탄산수의 부작용

가. 위가 약한 사람은 위장에 부담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 성분으로 입안에서 톡 쏘는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물 대신 즐겨마십니다. 그런데 이는 위장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마시게 된다면 위 내부 식도 괄약근 기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나 위장 질환으로 인해 위산이 자주 역류하면 위식도 역류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나. 치아 손상 유발

위에서 말했듯이 탄산수는 물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만들어 pH3~4의 약산성을 띱니다. 우리의 입안은 보통 pH6~7을 유지하는데, 5.5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치아의 가장 바깥면인 법랑질의 칼슘과 인산염 분자가 치아에서 빠져나와 법랑질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초기에는 치료가 가능하지만 구멍이 일정 크기를 넘으면 법랑질이 많이 손상되고 치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2. 탄산수 마실 때 주의사항

■ 위장이나 치아가 약하다면 탄산수를 가급적 안마시는게 몸에 좋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시고 싶다면 입에 머금지 말고 곧바로 삼키거나 빨대를 사용하여  탄산수가 치아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탄산수를 마신 다음 곧바로 격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스가 차고 위산이 많이 분비되어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는 가급적 탄산수보다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